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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라조 ‘카레’ 인도문화 왜곡 비판에 사과..글로벌 대중, 섬세한 감수성 요구

그룹 노라조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룹 노라조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전 세계인이 K팝을 실시간 소비하는 시대가 되면서 K팝 속에 등장하는 외국 문화 요소를 둘러싸고 논란도 잦아지고 있다.파워볼중계

외국 문화를 충분한 이해 없이 정형화된 방식으로 묘사하거나 ‘비주얼’ 차원에서 등장시키는 것에 해외 팬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이 이어지면서 K팝 기획자들도 더욱 섬세한 시각을 요구받고 있다.

남성듀오 노라조가 10년 전 발표한 곡 ‘카레’는 최근 K팝 팬 일각에서 논란이 되면서 멤버 조빈이 SNS를 통해 사과하는 일이 빚어졌다.

카레를 소재로 한 이 곡은 “노랗고 매콤하고 향기롭지는 않지만 타지마할”, “샨티 샨티 카레 카레야” 등의 가사와 우스꽝스러운 뮤직비디오가 인도 문화를 희화화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노래가 발매된 것은 2010년이지만 최근 보이그룹 세븐틴 멤버가 한 영상 콘텐츠에서 짧게 이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나오면서 논란이 다시 점화됐다.

조빈은 SNS에 “분명한 저희의 실수”라며 “진정 누군가를 비하하거나 소중한 한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깎아내리는 마음으로 만든 노래가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가수가 되겠다”며 “마음 상하셨을 남아시아와 인도에 계시는 많은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도 덧붙였다.

최근 인기 상한가를 친 걸그룹 블랙핑크는 신곡 ‘하우 유 라이크 댓’ 뮤직비디오에 힌두교 신상(神像) 이미지가 등장해 항의를 받고 뮤직비디오를 수정했다.

뮤직비디오 화면 왼쪽 아래에 힌두교 신 중 하나인 가네샤의 모습이 잠시 등장했는데, 이 장면을 본 인도 네티즌들은 신성한 종교적 상징물이 바닥에 놓여 무시당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YG 관계자는 “의도치 않은 실수였고, 인지 즉시 편집했다”고 밝혔다.

힌두교 신 가네샤의 모습이 있는 블랙핑크의 뮤비(왼쪽)와 삭제된 후의 장면. [네티즌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힌두교 신 가네샤의 모습이 있는 블랙핑크의 뮤비(왼쪽)와 삭제된 후의 장면. [네티즌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흑인문화의 일부인 레게 머리를 한 아이돌 가수들이 해외 팬들에게 비판을 받는 일도 여러 차례 벌어졌다.파워볼

이런 논란이 잦아진 것은 무엇보다 K팝 팬덤이 전세계로 확산했기 때문이다. 콘텐츠가 더는 국내에서만 소비되지 않고 수많은 문화권에 실시간으로 노출되다 보니 예전 같으면 지나쳤을 문제 요소들도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것이다.

각자 역사적·사회적 맥락이 있는 타 문화 요소를 단순히 시각적 분위기나 이미지를 위해 차용한다면 ‘문화적 전유'(Cultural Appropriation)라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있다.

이 때문에 기획사들도 콘텐츠를 과거보다 예민하게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전문가에게 자문도 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콘텐츠 기획 과정이 까다로워졌고 한국 팬 일각에서는 해외 팬들의 문제제기가 지나치다는 비판도 인다.

그러나 이미 K팝이 글로벌 대중을 소비자로 끌어안은 만큼 타 문화에 대한 감수성은 어느 정도 필수 요건이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여러 명이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될 만한 요소들이 있으면 바로 이야기를 하곤 한다”며 “지키면서 가야 할 부분은 있다고 본다. 한국문화로 입장을 바꿔 생각해봐도 그렇다”고 말했다.

아이즈 ize 글 윤준호(칼럼니스트)

대한민국은 ‘오디션 공화국’이라 불린다. 지난 2009년 7월 Mnet ‘슈퍼스타 K’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오디션 시장의 서막이 올랐다. 가수뿐만 아니라 배우, 아나운서, 심지어 기자를 뽑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론칭됐다.파워볼사이트

그 후 10년, 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의 시간은 많은 것을 바꿔 놓았다. 일단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이 한풀 꺾였다. 우후죽순 격으로 튀어 나오던 오디션 프로그램의 흐름이 ‘트로트’ 하나로 귀결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여전히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조사에서 ‘연예인’이 높은 순위에 오를 정도로 스타가 되겠다는 대중의 열망은 여전히 크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존재해야 할 불씨는 남아있다는 의미다. 과연 대한민국의 오디션 프로그램은 어디까지 진화해왔는지, 현 주소를 짚어본다.

#”60초 후에 공개합니다”…오디션의 시작

‘슈퍼스타K’ 가 시작할 때만 해도 기대치가 높진 않았다. 아직 대중에게 낯선 장르였던 탓이다. 하지만 서인국, 조문근이라는 스타를 배출한 시즌1의 열기는 시즌2에 가서 폭발했다. 해외파 존박과 국내파 허각의 대립각은 마치 ‘금수저 vs 흙수저’의 양상처럼 비치며 최고 시청률 18.1%를 견인했다. 시청자들은 한 장면도 놓치지 않기 위해 중간 광고를 기꺼이 지켜봤다. MC인 김성주의 멘트인 “60초 후에 공개합니다”는 유행어가 됐다. 동시에 “케이블채널도 볼 만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장은 케이블채널의 성장과 같은 궤를 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후 ‘슈퍼스타K’는 승승장구했다. 버스커버스커, 울랄라세션, 로이킴, 곽진언 등 잇따라 스타를 배출했다. 외모나 출신, 배경과 관계 없이 누구나 실력만 있으면 스타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팽배해졌다. 너도 나도 오디션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실시간 문자 투표에는 수백 만 명이 참여했다. ‘오디션 공화국’의 문이 열린 셈이다.

#쏠림 현상, 비(非) 연예인 오디션의 몰락

‘슈퍼스타K’를 통해 케이블채널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자, 지상파가 바빠졌다. KBS 2TV ‘내 생애 마지막 오디션’과 ‘TOP밴드’ ·MBC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SBS ‘K팝 스타’ 등 유사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격으로 등장했다. 기타 케이블채널에서도 저마다 비슷한 질감을 가진 비(非)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내놨다. 그 결과는 어찌 됐을까? 지나친 쏠림 현상으로 인한 하향평준화였다.

‘슈퍼스타K’ 시즌 6, 7의 우승자인 케빈오와 김영근의 활동은 앞선 시즌 우승자들과 비교해 확연히 적다. ‘K팝스타’ 시즌 5, 6의 우승자인 이수정과 보이프렌드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수년 간 지속된 오디션 프로그램에 지친 대중의 관심도가 뚝 떨어진 탓이다. 또한 시즌이 거듭되는 과정에서 재능 있는 자원이 바닥나 새로운 얼굴을 찾기도 어려워졌다. 항상 그렇듯 가장 큰 적은 ‘대중의 변덕’이다.

한 방송 관계자는 “오디션 프로그램은 5년 정도 황금기를 누렸다. 이는 그동안 방송 트렌드를 따져봤을 때 인기의 정점이 지났다는 의미”라며 “이후에는 관성에 젖어 오디션 프로그램을 선보였지만 대중의 관심도는 과거에 비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예인의 등장, 업그레이드 된 오디션

이 무렵, 오디션 프로그램은 변신을 시도했다.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에 가까운 비 연예인이 아니라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슈퍼스타K’로 오디션 프로그램의 포문을 연 Mnet은 이번에도 빨랐다. ‘프로듀스 101’ 시리즈를 통해 아이돌 가수의 데뷔 과정에 초점을 맞췄다. 대중에게 ‘국민 심사위원’이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며 “여러분의 소년(소녀)에게 투표하세요”라고 외쳤다. 예상은 적중했다. 기성 아이돌 그룹에 싫증을 느낀 대중은 ‘직접 아이돌을 만든다’는 캐치프라이즈에 유혹당했다. 그렇게 3번의 시즌을 거쳐 배출된 아이오아이, 워너원, 아이즈원은 엄청난 인기와 부를 누렸다.

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과 ‘언프리티 랩스타’ 역시 아마추어보다는 프로의 대결에 가까웠다. 대중에게는 아직 생소하지만 언더그라운드에서 착실하게 실력을 다진 래퍼들의 현란한 무대는 대중의 취향을 저격하며 힙합 신드롬을 가져왔다.

이렇듯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은 ‘완성도’에서 찾을 수 있다. 이미 수년 간 연습생 시절을 거쳤거나 데뷔 후 활동을 한 연예인들의 무대는 비 연예인들의 무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탄탄했다. 다듬어진 외적 매력 또한 더 뛰어날 수밖에 없었다. 대중의 상승한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였던 셈이다.

#대세가 된 트로트, 오디션의 변주

2020년 현재, ‘프로듀스 101’도 ‘쇼미더머니’과 ‘언프리티 랩스타’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디션 명가’라 불렸던 Mnet이 ‘프로듀스 101’ 투표수 조작 논란에 휩싸이며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가 뚝 떨어진 탓이다. Mnet이 몇몇 새로운 오디션 프로그램 내놔도 기대보다는 비판 여론이 더 거센 이유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은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갔다. 하지만 기회는 위기에 찾아오는 법. 그 빈자리를 송곳처럼 파고 든 소재가 바로 트로트다. 중장년층의 전유물인 트로트가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시점에 등장한 TV조선 ‘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은 대한민국 방송가의 판도를 바꿔버렸다. 그리고 또 다시 지상파 채널은 모방하며 뒤따라오기 바쁜 모양새다.

트로트는 소재의 바다였다. 캐면 캘수록 주옥같은 노래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따라 나왔다. 게다가 출연진의 실력이 출중했다. 기교가 중시되는 트로트 시장에서 가창력 없는 가수는 설 자리가 없었다. 또 다른 방송 관계자는 “대단한 실력자들이 심금을 울리는 가사로 무장한 명곡들을 부르니 어찌 감동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며 “무엇보다 트로트는 그 동안 대중문화 시장에서 소외돼 있던 중장년층을 깨우는 동시에 신세대들을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끌어들였기에 대세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10년 전 ‘슈퍼스타K’가 시청률 18.1%를 기록하며 케이블채널과 지상파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면, 2020년 ‘미스터트롯’은 35.7%라는 가공할 만한 시청률을 일구며 지상파의 아성을 완전히 무너뜨렸다. 두 번의 오디션 열풍은 이처럼 방송가의 판도를 바꾸는 변곡점이 됐다는 측면에서 아주 의미심장하다.

[스타뉴스 김미화 기자]

/사진=브리저 워커 고모의 SNS
/사진=브리저 워커 고모의 SNS

‘캡틴 아메리카’ 크리스 에반스가 개에 물릴뻔한 여동생을 구하고 대신해서 물려 90바늘을 꿰맨 6살 소년에게 방패를 선물한다.

16일(현지시각) 미국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크리스 에반스는 개에게 공격받은 여동생을 구한 6살 소년에게 영상으로 직접 칭찬을 전했으며, 그에게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를 선물할 계획이다.

크리스 에반스는 브리저 워커라는 6살 소년에게 “이런 말 너무 많이 들었겠지만, 오 친구, 너는 영웅이야”라며 “네가 한 행동은 정말 용감하고 이타적이야. 네 여동생을 너 같은 오빠를 둬서 정말 행운이야. 부모님도 자랑스러워 할거야”라고 말했다.

이어 크리스 에반스는 “계속 지금 같은 사람으로 자라렴. 우리는 너 같은 사람이 필요해. 다친 상처 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금방 나을 수 있을 거야”라고 용기를 북돋았다.

브리거의 고모인 니콜은 최근 조카 브리거의 이야기를 SNS를 통해 알렸다. 그는 여동생을 구하고 대신 개에 물려 90바늘을 꿰맨 조카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어벤져스’ 멤버들을 소환했다. 이들 중 크리스 에반스가 소년의 용기를 칭찬하고 나서며 외신이 집중 보도하고 있다.

아이의 가족은 SNS를 통해 “정말, 뭐라 말할 수가 없다. 너무, 너무나 감사하다”라고 기쁨을 표했다.


[엑스포츠뉴스 김미지 기자] 배우 한혜진이 1년 만에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남편 축구선수 기성용과의 열애 스토리, 결혼, 딸 이야기까지 솔직하게 답했다.

16일 방송된 Olive ‘밥블레스유2’에서는 영국 가정식 레스토랑 방문을 기념해 실제 남편의 소속에 따라 영국에 오랜 기간 살았던 한혜진이 인생 언니 게스트로 출연했다.

신혼 시절부터 6년간 영국에 살았다는 한혜진은 점심을 구단에서 먹고 오는 기성용 덕분에 저녁은 무조건 한식을 차려야했다고 밝히며 “어쩔 수 없이 요리가 늘었다”고 말했다.

한혜진과 기성용의 러브스토리는 유명하다. 친한 누나, 동생 사이로 지내다 단 7개월 열애하고 바로 결혼한 부부이기 때문.

장도연이 “결혼할 사람이라는 느낌이 왔었냐”고 묻자 한혜진은 “왔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한혜진은 “그냥 누나, 동생 사이일 때는 연애 상담도 많이 해줬었다. 기성용이 4살 연상하고 소개팅 하는 기회가 있었었는데 그때도 내게 ‘누나, 4살 연상은 좀 그렇지? 많지?’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내가 8살 연상”이라고 말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두 사람이 비밀연애를 시작했을 때 기성용이 축구화에 혜진의 이름 이니셜을 새기는 등의 티를 내 불안하기도 했었다는 한혜진은 “사람들이 류현진 씨라고 하기도 했다. HJ에 온갖 분들을 다 추측하셨는데 나 빼고 다 넣으셨다”고 말해 폭소를 이끌어냈다.

두 사람의 비밀연애는 한혜진의 둘째 언니가 가장 먼저 알아차렸다고.

7년차 부부인 두 사람에게는 사랑스러운 딸 시온이 있다. 한혜진은 “딸 시온이가 6살인데, 벌써부터 아빠 없이 엄마랑 둘이 있는 생활에 굉장히 익숙해져있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촬영 당시 기성용은 스페인에 거주 중이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약 4개월 간 만남을 갖지 못했다고.

한혜진은 기성용에게 얼른 귀국해서 자가 격리 끝내고 치킨 먹자는 영상편지를 전하며 “사랑해”라고 인사해 MC들의 야유를 받기도 했다.

한혜진은 1년 만의 예능 출연에 만족감을 표하며 방송을 마무리했다.

[뉴스엔 이민지 기자]

‘사랑의 콜센타’ TOP6와 가요계 보컬 여신6가 보컬 강자의 자리를 두고 경쟁한다.

7월 17일 TV조선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사랑의 콜센타’에 따르면 여름특집 제3탄으로 현역7보다 더욱 막강한 상대로 구성된 ‘여신6 특집’을 마련, 트로트는 물론 발라드까지 장르를 확장한다.

‘여신6’ 멤버로는 자타공인 발라드 여왕 백지영, 독보적인 감성 보컬 린, 가창력 갑 보컬리스트 이해리를 비롯해, 떠오르는 가요계 발라드 신흥강자 벤, EXID 솔지, 그리고 2012년 Mnet ‘보이스코리아 시즌1’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괴물 보컬 유성은이 나선다. 일명 ‘여신6’는 TOP6와 함께 불꽃 가창 대결을 벌이며 연말 가요 시상식에 버금가는 환상적인 무대들로 안방 1열을 매료시킬 전망이다.

‘여신6 특집’은 ‘트로트 대세’ TOP6와 ‘가요계 최고 보컬’ 여신6이 각자 자신 있는 선곡으로 맞붙는 ‘1대 1 빅매치’로 대결을 펼친다. 최고 가요계 여신들이 등장하는 만큼 장르를 트로트에만 국한하지 않고 발라드까지 넓혀 다양한 곡들이 선보여지게 될 예정인 것. 가창력으로 대한민국 가요계를 접수한 보컬 여신 6인방이 직접 선곡한 곡은 과연 무엇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가창력으로 이견이 없는 가요계 최고 여신들의 총출동에 TOP6는 작정하고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춘, 화끈한 무대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트로트 VS 발라드’ 세기의 대결을 위해 구슬땀을 쏟아내고 있는 터. TOP6이 어떤 곡으로 필살기 무대를 펼칠지 시선이 집중된 가운데, 오직 ‘사랑의 콜센터’에서만 가능한 보컬 여신 6인의 ‘트로트 무대’가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그런가하면 ‘여신6’는 시청자들의 신청곡을 받아 팬들과도 직접 소통에 나선다. 오는 21일 진행될 ‘여신6 특집’ 녹화에서 당일 신청곡을 전화로 받게 된다. ‘여신6 특집’에 대한 자세한 신청 방법과 내용은 오는 20일 TV조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작진은 “대한민국 트로트계를 빛내고 있는 TOP6와 가창력 끝판왕이자 발라드계 여신6의 만남은 장르를 뛰어넘은 풍성한 무대와 깊은 울림을 안기게 될 것”이라며 “치열하지만 아름다운 가창력 대결 무대와 예측 불가한 웃음이 가득 쏟아질 ‘여신6 특집’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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